스킵네비게이션



Home > 연수과정 > 자격연수 > 교장자격연수

교장자격연수

교장자격연수방향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교육경영자 ▶ 학교의 변화와 혁신 유도
  • 학교경영을 위한 리더십 배양
    • 교육현장 변화와 혁신 관리자로서 전문적 리더십 함양
    • 민주적 의사소통구조 구축 및 합리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
    • 자율과 책무성에 기반한 학교 책임경영 능력 육성
  • 교육·행정 관리 역량 제고
    • 기획력·추진력, 변화유도 등 조직관리능력 신장
    •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예산, 인사, 복무, 시설 등에 대한 전문성 신장
    • 교원·학생·학부모·지역사회와 의사소통 능력 배양
  • 미래지향적 가치관 및 책무성 함양
    • 미래사회에 대한 철학과 비전 함양
    • 도덕성, 건전한 가치관, 국가관, 역사관 정립
    • 전략적 사고, 변화와 혁신, 상황 대처능력 배양

운영목표

2013학년도 교장 자격 연수
  • 연수목표
    • 학교의 변화와 혁신을 유도하는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교육경영자
  • 기대효과
    • 리더십 배양
    • 역량 제고
    • 책무성 함양
  • 연수방향
    • 참여식
    • 테마식
    • 문제해결식
  • 핵심주제
    • 학교 경영을 위한 전문 역량 강화
    • 교육공동체 관리 및 의사소통 능력제고
    • 미래 사회에 대한 가치관과 책무성 함양
    • 창의적 문제해결과 합리적 의사 결정
    • 2013학년도 교장 자격 연수

중점 추진 방향

가. 안전 및 정책 역량 제고를 위한 학교장 연수 실시
  • 2015 개정 교육과정 주요 내용 연수 운영
    • 2015 개정 교육과정 주요 내용
  • 안전교육 강화(15시간)
    • 교장 자격연수 시 안전교육을 의무화하고, 차별화된 실습 중심의 연수프로그램 적용
    • 안전관리체계, 기본 응급조치, 관리자로서의 책임의식, 안전문화 확산, 안전관리 사항 등
    • 해외 또는 국내 모범ㆍ우수사례(Best Practice) 공유
  • 교원 역사교육 전문성 강화
    • “역사관”을 독립 과목으로 편성(2시간 이상)
  • 학교폭력(성폭력) 예방 및 대응과 장애인 학대 예방교육 역량 강화
    • 교장 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에 학교폭력(성폭력), 생활지도ㆍ상담 등 관련 내용 대폭 포함
    • 교장 등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과 관련한 연수내용 포함하여 역할에 따른 맞춤형 연수 제공
    • “장애인 학대 예방교육”(1시간 이상) 독립 괌고 편성
    • 해외 또는 국내 모범ㆍ우수사례(Best Practice) 공유
  • 학습장애 또는 학습부진 학생 지도 교장의 역량 배양
    • 기초학력 보정정책의 이해, 난독 등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에 대한 이해, 병·의원, 언어·심리치료 기관 등 지역전문기관 연계 학생지원 방안 등 지원필요 학생에 대한 학교 차원의 책무성 확보
  • 창의․인성교육 강화
    • 창의․인성교육의 이해(정책방향),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계 방안, 창의․인성 체험프로그램 및 우수사례 공유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죤)의 창의적체험자원지도 활용 방안 소개
  • 교원 상담역량 강화
    • 청소년 심리 특성, 심리검사 등 이해, 상담 지원 필요성, 학생·학부모·교사 지원 프로그램 개설·운영 방안, Wee 프로젝트 안내 및 활용 방안
    • “아동학대 신고 및 예방교육” 내용 포함
  • 학생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관리 역량강화
    • 학생정신건강서비스지원의 필요성과 정책방향, 학생정서, 학생발달 지원을 위한 학교(교원)의 책무성, 학생 자살 예방교육 및 자살위기관리 방법 등
  • 한·중·일 역사현안 바로알기
    • 중국의 한국고대사 왜곡 및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한·중·일 역사현안 문제에 대한 인식 제고 및 교육의 중요성 인식
  • 바람직한 통일·안보관 확립
    • 안보의 중요성, 북한의 실정, 바람직한 통일관, 학생대상 통일 교육 방법 등
나. 미래지향적 비전 등 교장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연수 강화
  • 사회적 변화에 따라 더욱 강조되는 교장의 핵심역량 강화
    • 교육기부 등 민간자원 활용, 학교자율화에 따른 창조적 조직관리, 스마트교육, 조직구성원 간 및 학부모·언론 등 외부와의 갈등관리 및 참여 활성화 관련 역량 배양
  • 교육과정, 예산, 시설, 인사·복무 등 기본적인 학교조직 관리를 위한 핵심역량 배영 교육 실시
    • 교육 현장의 변화관리자로서 창조적 교장 리더십 함양 교육

연수 운영 체제

연수 운영 체제 안내
 2015년도2016년도2017년
연수기간 219시간(33일) 이상 219시간(33일) 이상  219시간(33일) 이상
운영기관

(시·도연수)시·도교육연수원 12시간

(본연수) 자격연수 지정기관 195시간

※ 자격연수 지정기관 좌동  

(정책연수) 중앙교육연수원 12시간

(시·도연수)시·도교육연수원 12시간

(본연수) 자격연수 지정기관 195시간

※ 자격연수 지정기관 좌동  

(정책연수) 중앙교육연수원 12시간

(시·도연수)시·도교육연수원 12시간

(본연수) 자격연수 지정기관 195시간

※ 자격연수 지정기관 좌동  

(정책연수) 중앙교육연수원 12시간

본연수
교육과정
(연수방법)

집체연수(113H)

멘토링(~16H), 민간위탁(~18H),

해외교육 체험 연수(5박 7일, 48H)

집체연수(113H)

멘토링(~16H), 민간위탁(~18H),

해외교육 체험 연수(5박 7일, 48H)

집체연수(113H)

멘토링(~16H), 민간위탁(~18H),

해외교육 체험 연수(5박 7일, 48H)

편성방향

표준교육과정+

“연도별 자격연수 운영계획 중점방향“ 제시

  표준교육과정+

“연도별 자격연수 운영계획 중점방향“ 제시+

교장자격연수 교육과정 개발 연구

 표준교육과정+

“연도별 자격연수 운영계획 중점방향“ 제시+

교장자격연수 교육과정 개발 연구

연수시기 4월말 ~ 11월 (1개월 단위, 6기 운영) 4월 ~ 11월 (1개월 단위, 6기 운영)  4월 ~ 11월 (1개월 단위, 6기 운영)
연수진행 학교경영 역량 선택형 모듈식 프로그램과 집중식 토의과목 신설 운영  학교경영 역량 선택형 모듈식 프로그램과 집중식 토의과목 신설 운영  학교경영 역량 선택형 모듈식 프로그램과 집중식 토의과목 신설 운영 
평가관리

역량 중심의 기획역량 평가,

논술평가

역량 중심의 기획역량 평가,

논술평가

역량 중심의 기획역량 평가,

논술평가

기관별 연수 과정

기관별 연수 과정
구분연수내용내용기간시간
시도연수 시도정책연수 시도의 교육정책의 이해
시도의 특성화 전략 교육
2일 12
정책연수 국가정책연수 국가의 주요 정책 이해
정책 관련 법령ㆍ제도 등
2일 12
본연수 집체연수 교장의 기본소양 제고
교장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전공
18일 113
민간위탁연수 민간의 변화혁신 경영 도입
갈등관리 및 문제해결방안 모색
3일 18
해외교육 체험연수 해외교육기관 방문 및 사례 체험
해외 우수사례 벤치마킹 및 문화체험
6일 48
멘토링연수 학교 현장 이해
학교 경영 실습
2일 16
소 계 29일 195
합 계 33일 219

평가 영역 및 비율

교육과정 안내
연수 기관평가 영역평가 항목배점비율(%)평가시수
정책 연수 기관
-교육부정책연수
-시·도정책연수 
수행평가

이수 여부만

본연수 기관에

통보

P/F
교원대 연수(100점) 논술 평가 • 논술평가 30 30 2
수행 평가 • 기획 역량 평가 30 30 2
• 분임 토의 평가 10 10  
• 해외교육 체험 연수 평가 20 20  
생활 평가 • 근태 생활 10 10 감점
• 가점 해당자 가점
합 계 100 100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