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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장자격연수

교장자격연수방향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교육경영자 ▶ 학교의 변화와 혁신 유도
  • 학교경영을 위한 리더십 배양
    • 교육현장 변화와 혁신 관리자로서 전문적 리더십 함양
    • 민주적 의사소통구조 구축 및 합리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
    • 자율과 책무성에 기반한 학교 책임경영 능력 육성
  • 교육·행정 관리 역량 제고
    • 기획력·추진력, 변화유도 등 조직관리능력 신장
    •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예산, 인사, 복무, 시설 등에 대한 전문성 신장
    • 교원·학생·학부모·지역사회와 의사소통 능력 배양
  • 미래지향적 가치관 및 책무성 함양
    • 미래사회에 대한 철학과 비전 함양
    • 도덕성, 건전한 가치관, 국가관, 역사관 정립
    • 전략적 사고, 변화와 혁신, 상황 대처능력 배양

운영목표

2013학년도 교장 자격 연수
  • 연수목표
    • 학교의 변화와 혁신을 유도하는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교육경영자
  • 기대효과
    • 리더십 배양
    • 역량 제고
    • 책무성 함양
  • 연수방향
    • 참여식
    • 테마식
    • 문제해결식
  • 핵심주제
    • 학교 경영을 위한 전문 역량 강화
    • 교육공동체 관리 및 의사소통 능력제고
    • 미래 사회에 대한 가치관과 책무성 함양
    • 창의적 문제해결과 합리적 의사 결정
    • 2013학년도 교장 자격 연수

중점 추진 방향

가. 교육부 및 시‧도 교육청 주요정책과의 연계성 확보
  • 안전교육 15시간 외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방안 등 공통사항 반영
  • 인권교육
    • 성평등교육에 대한 이해
    • 학생 인권 이해와 존중
    • 장애이해교육
    • 교육활동 침해 예방 및 대응 사례
  •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업혁신
    • 수업패러다임의 변화
  •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해 확산
  • 학교 민주시민교육 강화
  • 교육복지 강화 방안
나. 사회적 환경변화에 따른 교장 리더십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 학교급별(유치원, 초․중등) 교육과정 분리 및 교(원)장 핵심역량 제고
  • 교(원)장 리더십 재정의에 따른‘성찰리더십’ 모듈
  • 교육공간의 혁신
    • 학교의 역할 변화와 학교공간 설계의 최근 동향
  • 전문적 교사 학습공동체 지원 역량 강화
    • 전문적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의 실제
  • 미래사회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변화
    • 미래사회 교육의 과제와 방향
    • 5G 시대의 산업혁명과 미래교육 동향
    • 미래역량을 지원하는 학교문화
다. 교육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수요자 중심 맞춤형 교육과정 확대
  •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업혁신
    • 수업패러다임의 변화
  • 선택형 인문소양 과목 개설
  • 노사관계 법규
    • 학교 노사 관계 관련 법규의 이해
  • 학교 시설․재정 및 운영 관계 법규
    •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 예산 편성․운영 및 회계 관련 법규의 이해
    • 학교 계약관리 관련 법규의 이해
  • 학교교육공간의 교육적 가치
    • 교육공간에 대한 새로운 접근
  • 집합연수 이수 차수 확대(‵17, ‵18년 113차수⇒‵19년 121차수)
    • 강의형 민간위탁연수 8시간을 집합연수로 편입
    • 필수이수과목 외 수요자 중심 교과목 편성 확대(공감․소통의 리더십 외)
라. 연수생 중심의 참여형 교육과정 확대 편성
  • 모듈 교과 확대(9개 모듈)
    • 모듈과목 차수 선택제 운영
  • 학교운영 사례분석보고서 및 학교운영계획서 평가와 관련한 멘토링실습 및 토론회 연계
  • 강의 및 토론, 글쓰기, 사례연구, 세미나, 교육토론, 분임토의, 실습, 액션러닝 등 다양한 강의형식 도입 및 시간선택형 모듈교과 운영
마. 사회적 경제, 인문학 특강 등 시의적절한 자율과목 편성 확대
  • 자율과목 편성 43시간
    • 교육부 표준교육과정 개정사항을 반영하여 학교리더십 역량 강화 관련 자율과목 편성 확대
    • 기본역량 영역에서‘학교교육에서의 민주시민교육’ 외5개 과목 2개 모듈 편성
    • 전문역량 영역에서‘사회적 경제의 맥락과 교육네트워크 강화방안 필수과목 외 2개 모듈 및 안전교육 편성

연수운영체계

가. 연수 운영 구성
  • 1) 국가 교육정책 연수, 시․도 정책연수, 본연수로 3원화하여 운영
  • 2) 국가 교육정책 연수는 본 연수 실시 전 시행(일정 조정 가능)
  • 3) 시·도 정책연수는 시·도별로 특성에 따른 교육과정ㆍ강사 선정
  • 4) 본 연수는 정책 연수(국가, 시·도)를 이수하거나 이수할 예정(일정 조정 가능)인 연수생을 대상으로 5월부터 12월까지 운영

 

나. 연수 운영 내용
기관별 연수 과정
구분연수내용내용기간시간
정책연수 국가교육정책 국가의 주요 교육정책 이해
교육정책 관련 법령ㆍ제도 등
2일 12
시ㆍ도 연수 시ㆍ도 정책 시·도의 교육정책의 이해
시·도의 특성화 전략 교육
2일 12
본연수
(교원대)
집합
연수
일반연수 교(원)장의 기본소양역량 제고
교(원)장의 전문역량 강화
21일 121
민간체험연수 민간의 변화혁신 경영 도입
조직관리 및 문제 해결 방안 모색
1일 6
멘토링연수 학교·유치원 현장 이해
학교·유치원 경영 실습
3일 20
해외교육 체험연수 해외교육기관 방문 및 사례 체험
해외교육 우수사례 벤치마킹 및 문화체험
6일 48
소 계 31일 195
합 계 35일 219

※ 차수별 집합연수 일수는 변동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