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Home > 연수과정 > 자격연수 > 진로진학상담교사자격연수

진로진학상담교사자격연수

목적

가.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려주는 ‘학생 맞춤형 진로설계 지원’을 위한 역량 있는 교원 양성

나. 진로교육과정 운영계획수립, 진로와 직업 교과수업 운영, 진로·진학 관련 학생 상담 및 지도, 진로 체험 활동 기획 등 진로교육을 총괄하기 위한 핵심역량 강화

다. 학습자 중심의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진로진학프로그램 및 방법 모색

추진 방향

  • 가. 현장 사례 중심의 발표‧토론‧실습 위주의 연수 프로그램 운영
    • 대규모 이론 강의를 지양하고, 소규모 참여식 연수 강화
    • 합숙 연수, 원격연수, 현장연구, 현장 체험 등 다양한 연수 방법 활용
  • 나. 진로진학상담교사의 핵심역량 중심의 통합프로그램과 학교급별‧계열별 특성이 반영된 특성화 프로그램 병행 운영
    • (통합) 학교급별 및 계열별 특성을 고려한 통합적 교육과정(안)을 개발하여 운영함으로 추후 인사이동에 따른 학교급별, 계열별 특성 이해의 어려움 해결
    • (일반학교) 중학교, 일반고, 특성화고로 분반 운영
      • - 중학교 : 상담 및 진로·직업체험, 특성화고 및 자기주도 학습전형 이해, 자 유학기제 정책 등
      • - 일반고 : 진로진학지도, 진로·직업체험, 진로·진학 포트폴리오, 학생부 전형,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방안 등
      • - 특성화고 :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선취업·후진학, 경력개발, 특성화고 취업포트폴리오, 직업윤리 등
      • - (특수학교) 특수교육대상 학부모 상담, 특수교육대상자 진로 정보, 고용지원 정보 및 관련 서류 작성 등
  • 다. 기타 중등학교 교원자격검정령 시행규칙 및 자격연수 이수 규정 준수

연수기간

  • 동계 연수 : 2018.12.26.~2019.2.15. 220시간 (집합, 체험, 멘토링연수)
  • 학기 중 연수 : 2019.2.16.~2019.7.21. 220시간 (원격, 자율, 개별현장연구)
  • 하계 연수 : 2019.7.22.~2019.8.14. 130시간 (집합, 체험, 현장연구세미나)

연수운영형태

기관별 연수 과정
운영
구분
내용시기시간비고
집합연수 표준교육과정안
현장체험
12월~2월 204 148 민간기관 협조
(중소기업중앙회,
한국대학교육협의회)
56(2박3일 2회)
7월~8월 126 98
28(2박3일 1회)
원격연수 재택 중앙교육연수원
콘텐츠 활용
2월~7월 120 90 광주광역시교육청 위탁
자율연수 집합 개별 연수 참여 2월~7월 30 진로진학상담 관련 국내외
학술대회/연구회/워크숍/수업참관
등 발표/참가
현장연구   멘토링연수
현장연구 수행
현장연구세미나
1월~2월 120 16 멘토학교 방문
개인별 연구
현장연구세미나
재택 2월~7월 100
집합 7월~8월 4
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