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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북학생지원 학교관리자

추진배경

  • 탈북학생의 증가에 따른 학교와 교원의 탈북학생 이해도 제고 및 교육역량 강화 필요
    • 탈북학생 수(4.1기준, 명) : 966('08) → 1,143('09) → 1,417('10) → 1,681('11)→ 2,022(‘13)→ 2,183(‘14)
    • 관리자(교장, 교감), 전문직(장학사 등)을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연수 진행
    • 탈북학생에 대한 관리직·교육전문직 연수를 통해 관리직 교원과 교육청 업무담당 장학관(사)의 국정과제 정책에 대한 이해 제고 및 추진동력 강화

추진 목적

  • 학교관리자의 탈북학생 특성 및 교육지원 정책 이해를 통한 학교교육 지원 방안 모색
  • 탈북학생 교육 관련 우수사례 공유 및 이해도 제고와 교육역량 강화
  • 탈북학생 특성 이해 및 정규학교 중심의 교육지원 필요성 및 방안 모색

주요내용

  • 탈북학생 교육지원 정책의 방향 및 관리자의 교육지원 방안
  • 국제정세의 최근 흐름과 북한사회의 이해
  • 효과적인 탈북학생 지원 방법 및 발전 방안 모색
  • 북한의 사회․문화․예술의 특성 이해 및 체험

연수운영방법

  • 연수 대상자별(초․중등학교 관리자, 교육전문직) 특성을 고려하여 탈북학생의 교육지원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운영
  • 탈북학생의 교육지원에 대한 정부 정책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학교 운영 및 교육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토의할 수 있도록 사례와 토론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 지원 방법 및 발전 방안은 사례 발표 → 상호토론 →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하여 깊이 있는 이해와 공감 유도

교육과정 구성

교육과정 구성
영역교과목시수시간(분)교육방법
정책 이해 및 교양

탈북학생 교육지원 정책의 방향

1 50 강의
북한사회의 이해 2 90 강의
인문학 특강 2 90 강의
탈북자 국내 정착 방안 및 제도의 이해 1 50 강의
전문영역 탈북학생의 적응·성장을 위한 관리자의 역할 1 50 강의/토론
효과적인 탈북학생 교육지원 방법 및 발전 방안 2 90 강의/토의
북한의 예술․사회․문화 특성 이해 및 체험 3 190 분반/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