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Home > 연수과정 > 직무연수 > 학생평가 심화연수

학생평가 심화연수

추진목적

  • 서열과 순위를 정하는 평가에서 개개인의 잠재력과 소질을 끌어내는 평가로의 전환 필요
    • 지필평가 중심 결과 확인 평가→수행·형성평가 중심 과정과 결과 평가
  •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을 위한 학생평가 실현 및 성취평가제 안착을 위한 교원 평가 전문성 신장
  • 학생평가 심화연수 등을 통해 학생평가 현장 컨설턴트 및 강사요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기본 방향

  • 심화연수로 총 30시간 연수과정 개설, 실질적으로 현장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 강사 요원 양성
  • 지식위주의 ‘지필평가 중심 결과 확인 평가에서 벗어나 협동학습 위주의 ’수행·형성평가 중심 과정과 결과‘강조
  • 교육과정 총론, 교과교육과정, 교과별 교수·학습 방법 등과 연계하여 설계
  • 초․중등학교 성취평가제의 도입배경, 목적과 취지, 운영 방법·절차 등 포함
  • 성취기준·성취수준에 따른 지필평가 및 수행·형성평가 평가도구 개발에 역점을 두며, 공정한 채점을 위한 루부릭, 채점기준 개발 및 채점 방법 등 포함
  • 평가 결과와 함께 평가 과정에서 보여지는 학생의 성취수준 및 소질과 잠재력을 정확히 파악하여 환류
    • 개인별·맞춤형 피드백을 정교화·체계화하여 실질적인 학습과 성정을 돕는 평가를 실현하고 꿈과 끼를 찾는 진로교육과 연계
    • 평가 계획단계에서 구체적인 피드백 전략을 수립하고 평가 후 진단 · 처방 등 실질적인 피드백 시시

초등 교육과정 구성 및 내용

교육과정 구성
영역교과목시수
학생평가의 이해 학생평가 동향과 성취평가제의 의의 2
평가를 위한 이론적 기초 3
2009 개정교육과정과 성취평가제 운영 2
평가 도구의 개발과 적용 진단평가의 이해와 실제 2
선다형 평가 도구의 개발 방법과 사례 2
서답형 평가 도구의 개발방법과 사례 2
수행평가 도구의 개발 방법과 사례 4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평정 결과 보고(성적 개선) 2
창의인재를 위한 다양한 수업모형에 따른 학생평가 사례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 도구 및 예시(과학) 3
융합 영역에서의 학생성장지원 평가 방안 3
국어과 수업모형 및 평가 방안 2
도덕과 수업모형 및 평가 방안 2
미술과 수업모형 및 평가 평가 방안 2

중등 교육과정 구성 및 내용

교육과정 구성
영역교과목시수
학생평가의 이해 학생평가 동향과 성취평가제의 의의 2
학생평가를 위한 이론적 기초 3
2009 개정교육과정과 성취평가제 운영 2
성취수준의 설정과 분할점수의 실제 활용 2
평가 도구의 개발 적용 선다형 평가 도구의 개발 방법과 사례 3
서답형 평가 도구의 개발 방법과 사례 3
논술형 평가 도구의 개발 방법과 사례 3
수행평가 도구의 개발 방법과 사례 4
교과별 학생평가의 실제 사회(지리)과 학생평가 실제 5
과학(생물)과 학생평가 예시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평가 방안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 도구 및 예시(사회) 3
자유학기제를 위한 평가 방안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