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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장자격연수

연수 운영 방향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교육경영자 ▶ 학교의 변화와 혁신 유도
  • 학교경영을 위한 리더십 배양
    • 교육현장 변화와 혁신 관리자로서 전문적 리더십 함양
    • 민주적 의사소통구조 구축 및 합리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
    • 자율과 책무성에 기반한 학교 책임경영 능력 육성
  • 교육·행정 관리 역량 제고
    • 기획력·추진력, 변화유도 등 조직관리능력 신장
    •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예산, 인사, 복무, 시설 등에 대한 전문성 신장
    • 교원·학생·학부모·지역사회와 의사소통 능력 배양
  • 미래지향적 가치관 및 책무성 함양
    • 미래사회에 대한 철학과 비전 함양
    • 도덕성, 건전한 가치관, 국가관, 역사관 정립
    • 전략적 사고, 변화와 혁신, 상황 대처능력 배양

운영목표

2013학년도 교장 자격 연수
  • 연수목표
    • 학교의 변화와 혁신을 유도하는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교육경영자
  • 기대효과
    • 리더십 배양
    • 역량 제고
    • 책무성 함양
  • 연수방향
    • 참여식
    • 테마식
    • 문제해결식
  • 핵심주제
    • 학교 경영을 위한 전문 역량 강화
    • 교육공동체 관리 및 의사소통 능력제고
    • 미래 사회에 대한 가치관과 책무성 함양
    • 창의적 문제해결과 합리적 의사 결정
    • 2013학년도 교장 자격 연수

중점 추진 방향

가. 교육부 및 시‧도 교육청 주요정책과의 연계성 확보
  • 안전교육 15시간 외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방안 등 공통사항 반영
  • 인권교육
    • 성평등교육에 대한 이해
    • 학생 인권 이해와 존중
    • 장애이해교육
    • 교육활동 침해 예방 및 대응 사례
  •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업혁신
    • 수업패러다임의 변화
  •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해 확산
  • 학교 민주시민교육 강화
  • 교육복지 강화 방안
나. 사회적 환경변화에 따른 교장 리더십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 학교급별(유치원, 초․중등) 교육과정 분리 및 교(원)장 핵심역량 제고
  • 교(원)장 리더십 재정의에 따른‘성찰리더십’ 모듈
  • 교육공간의 혁신
    • 학교의 역할 변화와 학교공간 설계의 최근 동향
  • 전문적 교사 학습공동체 지원 역량 강화
    • 전문적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의 실제
  • 미래사회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변화
    • 미래사회 교육의 과제와 방향
    • 5G 시대의 산업혁명과 미래교육 동향
    • 미래역량을 지원하는 학교문화
다. 교육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수요자 중심 맞춤형 교육과정 확대
  •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업혁신
    • 수업패러다임의 변화
  • 선택형 인문소양 과목 개설
  • 노사관계 법규
    • 학교 노사 관계 관련 법규의 이해
  • 학교 시설․재정 및 운영 관계 법규
    •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 예산 편성․운영 및 회계 관련 법규의 이해
    • 학교 계약관리 관련 법규의 이해
  • 학교교육공간의 교육적 가치
    • 교육공간에 대한 새로운 접근
  • 집합연수 이수 차수 확대(‵17, ‵18년 113차수⇒‵19년 121차수)
    • 강의형 민간위탁연수 8시간을 집합연수로 편입
    • 필수이수과목 외 수요자 중심 교과목 편성 확대(공감․소통의 리더십 외)
라. 연수생 중심의 참여형 교육과정 확대 편성
  • 모듈 교과 확대(9개 모듈)
    • 모듈과목 차수 선택제 운영
  • 학교운영 사례분석보고서 및 학교운영계획서 평가와 관련한 멘토링실습 및 토론회 연계
  • 강의 및 토론, 글쓰기, 사례연구, 세미나, 교육토론, 분임토의, 실습, 액션러닝 등 다양한 강의형식 도입 및 시간선택형 모듈교과 운영
마. 사회적 경제, 인문학 특강 등 시의적절한 자율과목 편성 확대
  • 자율과목 편성 43시간
    • 교육부 표준교육과정 개정사항을 반영하여 학교리더십 역량 강화 관련 자율과목 편성 확대
    • 기본역량 영역에서‘학교교육에서의 민주시민교육’ 외5개 과목 2개 모듈 편성
    • 전문역량 영역에서‘사회적 경제의 맥락과 교육네트워크 강화방안 필수과목 외 2개 모듈 및 안전교육 편성

연수운영체계

가. 연수 운영 구성
  • 1) 국가 교육정책 연수, 시․도 정책연수, 본연수로 3원화하여 운영
  • 2) 국가 교육정책 연수는 본 연수 실시 전 시행(일정 조정 가능)
  • 3) 시·도 정책연수는 시·도별로 특성에 따른 교육과정ㆍ강사 선정
  • 4) 본 연수는 정책 연수(국가, 시·도)를 이수하거나 이수할 예정(일정 조정 가능)인 연수생을 대상으로 5월부터 12월까지 운영

 

나. 연수 운영 내용
연수 운영 내용
구분연수내용내용기간시간
국가
정책연수
국가정책연수 - 국가의 주요 교육정책의 이해
- 교육정책의 현장 적용력 강화
2일 12
시도
정책연수
시도정책연수 - 시도의 교육정책의 이해
- 시도의 특성화 전략 교육
2일 12
본연수 집합연수 - 교장의 기본역량 제고
- 교장의 학교경영 등 전문역량 강화
- 안전교육 및 사회적가치 등
- 갈등관리 및 문제해결방안 모색
18일 121
실행학습
(상반기)
- 해외교육 최신내용 학습
- 해외 우수사례 분석 등 문헌연구
5일 40
국내체험연수
및 민간위탁연수
(하반기)
- 국내 우수교육기관 방문 및 사례 체험
- 국내 우수사례 벤치마킹 및 문화체험
- 민간의 변화혁신 경영 및 문제해결방안 모색
멘토링연수 - 학교 현장 이해
- 학교 경영 실습
5일 26
소 계 28일 187
합 계 32일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