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Home > 연수과정 > 자격연수 > 교(원)장 자격연수

교(원)장 자격연수

연수 운영 방향

 

연수 일정 및 인원

  • 1~3차, 총 1,651명 예정
    연수 일정 및 인원
    종별인원일정
    1차 초등 교장 333 5.24.(월) ~ 7.2.(금)
    중등 교장 255
    특수 교장 24
    2차 유치원장 180 6.21.(월) ~ 7.30.(금)
    중등 교장 261
    3차 초등 교장 335 10.04.(월) ~ 11.12.(금)
    중등 교장 263
    1,651  

교육 과정

  • 34일, 212(213*)시간
    연수 일정 및 인원
    구분(상반기)기간시간
    국가정책연수(중앙교육연수원) 2일 12
    시도정책연수(시도교육청) 2일 12
    본연수 실시간(쌍방향) 강의 18일 88(89*)
    분임토의 8
    교육토론회 4
    콘텐츠 (원격연수) 20
    평가 2
    실행학습(해외연수 대체) 6일 40
    멘토링연수 6일 26
    소 계 30일 188(189*)
    합 계 34일 212(213*)

    * 초등의 경우, 국가정책 수요에 따라 일부 시수 증가

연수 평가

연수평가 안내
평가영역평가 과목방법배점비고
지필 평가 역량평가 논술형/서술형 40  
수행 평가 분임토의 활동보고서 20 P/F
멘토링 및 실행학습 결과보고서 30  
근태 평가 10 해당자 감점
가점   해당자 가점
100

※ 평가 세부 내용은 연수 운영 과정에서 일부 변경 가능

연수 운영 중점

  • 연수의 현장적합성 제고
    교육정책의 다양한 현장 적용 사례 탐구와 비판적 토론을 통한 연수의 현장 적용 가능성 확대
  • 참여형 연수 확대
    액션러닝, 토크콘서트, 실습 및 분임토의 등 학습자 참여 중심의 다양한 교육방법 적용
  • 운영의 내실화
    소규모 분임편성(15명 내외) 및 퍼실리테이터 운영, 강의-분임토의-실습 간의 유기적 연계로 연수 효과 제고

교육과정 편성 중점

교육과정 편성 중점 안내
평가유형핵심역량중점 편성 사항
기본역량 성찰 교육철학 및 교육사회적 가치관 함양
성찰리더십
인문학 소양 과목 선택교과제 운영
교(원)장 리더십 국내외 미래교육의 동향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및 지원
학교혁신 역량 제고
자율 주체적 배움의 존재로서 아동·청소년 성장발달의 이해
학교교육에서의 민주시민교육
소통과 공감의 감성리더십
전문역량 교육기획 교육비전 수립 역량 강화
학교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학교 교육과정 실천을 위한 학교공간설계의 국내외 변화 동향
학교경영 학교시설·재산·물품관리
학교예산 편성·운영 및 회계감사
학부모와 지역사회 협력방안
조직·인사 관리 노사관련 법규
학교조직·인사관리와 효과적인 의사소통
학생·교원의 인권 및 동기부여
자율 안전교육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교운영계획 및 교육토론회
학내 갈등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