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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장자격연수
교(원)장자격연수
연수 운영 방향
-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교육경영자 ▶ 학교의 변화와 혁신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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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경영을 위한 리더십 배양
- 교육현장 변화와 혁신 관리자로서 전문적 리더십 함양
- 민주적 의사소통구조 구축 및 합리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
- 자율과 책무성에 기반한 학교 책임경영 능력 육성
- 교육·행정 관리 역량 제고
- 기획력·추진력, 변화유도 등 조직관리능력 신장
-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예산, 인사, 복무, 시설 등에 대한 전문성 신장
- 교원·학생·학부모·지역사회와 의사소통 능력 배양
- 미래지향적 가치관 및 책무성 함양
- 미래사회에 대한 철학과 비전 함양
- 도덕성, 건전한 가치관, 국가관, 역사관 정립
- 전략적 사고, 변화와 혁신, 상황 대처능력 배양
- 학교경영을 위한 리더십 배양
운영목표
- 2013학년도 교장 자격 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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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수목표
- 학교의 변화와 혁신을 유도하는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교육경영자
- 기대효과
- 리더십 배양
- 역량 제고
- 책무성 함양
- 연수방향
- 참여식
- 테마식
- 문제해결식
- 핵심주제
- 학교 경영을 위한 전문 역량 강화
- 교육공동체 관리 및 의사소통 능력제고
- 미래 사회에 대한 가치관과 책무성 함양
- 창의적 문제해결과 합리적 의사 결정
- 2013학년도 교장 자격 연수
- 연수목표
중점 추진 방향
- 가. 교육부 및 시‧도 교육청 주요정책과의 연계성 확보
- 안전교육 15시간 외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방안 등 공통사항 반영
- 인권교육
- 성평등교육에 대한 이해
- 학생 인권 이해와 존중
- 장애이해교육
- 교육활동 침해 예방 및 대응 사례
-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업혁신
- 수업패러다임의 변화
-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해 확산
- 학교 민주시민교육 강화
- 교육복지 강화 방안
- 나. 사회적 환경변화에 따른 교장 리더십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 학교급별(유치원, 초․중등) 교육과정 분리 및 교(원)장 핵심역량 제고
- 교(원)장 리더십 재정의에 따른‘성찰리더십’ 모듈
- 교육공간의 혁신
- 학교의 역할 변화와 학교공간 설계의 최근 동향
- 전문적 교사 학습공동체 지원 역량 강화
- 전문적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의 실제
- 미래사회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변화
- 미래사회 교육의 과제와 방향
- 5G 시대의 산업혁명과 미래교육 동향
- 미래역량을 지원하는 학교문화
- 다. 교육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수요자 중심 맞춤형 교육과정 확대
-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업혁신
- 수업패러다임의 변화
- 선택형 인문소양 과목 개설
- 노사관계 법규
- 학교 노사 관계 관련 법규의 이해
- 학교 시설․재정 및 운영 관계 법규
-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 예산 편성․운영 및 회계 관련 법규의 이해
- 학교 계약관리 관련 법규의 이해
- 학교교육공간의 교육적 가치
- 교육공간에 대한 새로운 접근
- 집합연수 이수 차수 확대(‵17, ‵18년 113차수⇒‵19년 121차수)
- 강의형 민간위탁연수 8시간을 집합연수로 편입
- 필수이수과목 외 수요자 중심 교과목 편성 확대(공감․소통의 리더십 외)
- 라. 연수생 중심의 참여형 교육과정 확대 편성
- 모듈 교과 확대(9개 모듈)
- 모듈과목 차수 선택제 운영
- 학교운영 사례분석보고서 및 학교운영계획서 평가와 관련한 멘토링실습 및 토론회 연계
- 강의 및 토론, 글쓰기, 사례연구, 세미나, 교육토론, 분임토의, 실습, 액션러닝 등 다양한 강의형식 도입 및 시간선택형 모듈교과 운영
- 마. 사회적 경제, 인문학 특강 등 시의적절한 자율과목 편성 확대
- 자율과목 편성 43시간
- 교육부 표준교육과정 개정사항을 반영하여 학교리더십 역량 강화 관련 자율과목 편성 확대
- 기본역량 영역에서‘학교교육에서의 민주시민교육’ 외5개 과목 2개 모듈 편성
- 전문역량 영역에서‘사회적 경제의 맥락과 교육네트워크 강화방안 필수과목 외 2개 모듈 및 안전교육 편성
연수운영체계
- 가. 연수 운영 구성
- 1) 국가 교육정책 연수, 시․도 정책연수, 본연수로 3원화하여 운영
- 2) 국가 교육정책 연수는 본 연수 실시 전 시행(일정 조정 가능)
- 3) 시·도 정책연수는 시·도별로 특성에 따른 교육과정ㆍ강사 선정
- 4) 본 연수는 정책 연수(국가, 시·도)를 이수하거나 이수할 예정(일정 조정 가능)인 연수생을 대상으로 5월부터 12월까지 운영
- 나. 연수 운영 내용
구분 | 연수내용 | 내용 | 기간 | 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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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정책연수 |
국가정책연수 | - 국가의 주요 교육정책의 이해 - 교육정책의 현장 적용력 강화 |
2일 | 12 |
시도 정책연수 |
시도정책연수 | - 시도의 교육정책의 이해 - 시도의 특성화 전략 교육 |
2일 | 12 |
본연수 | 집합연수 | - 교장의 기본역량 제고 - 교장의 학교경영 등 전문역량 강화 - 안전교육 및 사회적가치 등 - 갈등관리 및 문제해결방안 모색 |
18일 | 121 |
실행학습 (상반기) |
- 해외교육 최신내용 학습 - 해외 우수사례 분석 등 문헌연구 |
5일 | 40 | |
국내체험연수 및 민간위탁연수 (하반기) |
- 국내 우수교육기관 방문 및 사례 체험 - 국내 우수사례 벤치마킹 및 문화체험 - 민간의 변화혁신 경영 및 문제해결방안 모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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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연수 | - 학교 현장 이해 - 학교 경영 실습 |
5일 | 26 | |
소 계 | 28일 | 187 | ||
합 계 | 32일 | 211 |